본문 바로가기

Loving/생산적 책읽기

약속의 땅

책 : 약속의 땅
저자 : 버락 오바마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출간일 : 2021. 7. 26
EPUB : 144.07 MB

“놀라운 정치 지도력과 전문 지식을 겸비한 대통령의 이야기“


비교적 방대한 분량의 책이지만 그만큼 차고 넘치는 그 무엇이 있음을 일독한 후 알게 됩니다. 이 책 ‘약속의 땅’은 오바마가 그의 정치 이념이나 성향이 채 형성되기 전인 청년 오바마의 시절을 거쳐, 세계 최고 권력자인 미국 제 44대 대통령이 되고 나서, 다방면으로 지도자로서의 성취를 이루어 나가는 여정을 가감없이 생생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회고록을 읽는 내내 한 편의 멋진 드라마를 시청하는 것 같았는데 대선에서 승리한 후 재임 시절을 거치면서 내, 외부적인 상황들이 긴박감 있게 전개되며, 때로는 그의 유머스러움이 동시에 표출되어 읽는 재미를 더해 줍니다. 그리고 그의 리더십과 여유, 고뇌가 함께 어우러진 놀라운 가치관은 바로 자신의 지난날, 오랫동안 형성된 건전한 국가관과 다방면에 걸친 전문가적 지식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작가로서의 역량도 매우 양호하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총 7부에 걸친 이 회고록에는 그의 성장기와 결혼, 그리고 정치에 입문하여 그 자신만의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어가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되어서 겪게되는 많은 난관과 극복을 통하여 한 국가의 지도자란 어떤 것인가를 되새김질 해줍니다.

세계 금융 위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각국의 정상들과 협의하고, 가슴 아픈 유년 시절의 경험을 통해 오바마케어를 통과시키고, 파병 문제와 기름 유출 사고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리더십과 함께 자국민에 대한 연민의 정을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또한 현재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대한 뿌리 깊은 ‘골’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를 알려주는 대목도 매우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넵튠의 창 작전’을 승인하여 오사마 빈라덴을 사살하기까지의 과정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과 박진감을 선사해주고 있습니다.

준비된 자와 미처 준비되지 않은 자가 한 국가의 지도자가 되었을때, 그 국가의 희비는 이미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만큼은 세계 최고 권력자가 되어 그 과정에 동참하는 재미와 감동을 함께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

(책 속으로)


세상에는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차지할 수 있기만 하면 딴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생겨도 신경 안 쓰지. 자기가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느끼려고 남을 깔아뭉갠단다. 그런가 하면 그 반대인 사람들도 있어. 남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상상할 수 있고 남들에게 상처 입히는 일을 하지 않으려 하지.”

나는 이 나라의 방향을 반대로 돌리자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었다. 미국이 자동화를 되돌리거나 국제적 공급사슬로부터 단절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았다(더 강력한 노동, 환경 조항을 무역 협정에 넣자고 교섭할 수는 있다고 생각했지만).
하지만 우리가 과거에 그랬듯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공평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바꿀 수는 있으리라 확신했다.

어디에 들르든, 어느 도시와 어느 타운에서든, 나의 메시지는 한결같았다. 나는 꼭 필요한 교육, 연구, 인프라 투자의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고소득 미국인들의 세금을 인상하겠다고 약속했다. 노동조합을 강화하고 최저임금을 인상하는 것과 더불어 보편적 건강보장을 제공하고 대학 학비를 인하하겠다고 약속했다.


#책 #독서 #독서일기 #독서노트 #서평 #책서평 #책리뷰 #책후기 #책추천 #소확행 #주식 #소소한일상 #book #bookreview #bookstagram #bookdiary #stock #생산적책읽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Loving > 생산적 책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읽는 책 들 #1 - [사진]  (0) 2024.04.15
타인의 해석  (0) 2024.01.22
The Art of Urban Sketching  (0) 2023.09.28
그리스인 이야기 3  (0) 2023.06.22
그리스인 이야기 2  (0) 2023.05.25